주주들은 매년 말이 되면 배당락이 이루어집니다. 하지만 배당액이 얼마인지도 모른 상태로 배당락이 이루어지기 때문에 이유없는 하락을 몸소 경험할 수 밖에 없습니다. 배당기준일 변경, 23년말에서 24년 3월로 변경, 변경내용, 변경기업 찾는 방법 정리해보도록 하겠습니다.
Contents
기존 배당기준일
현재는 통상적으로 배당기준일과 배당락일이 12월말에 정해지게 됩니다. 올해에는 기존에 배당기준일이 12월 26일이고, 배당락일은 12월 27일로 알려져있습니다.
하지만 금감원의 보도자료에 의하면 배당기준일이 3월로 변경되게 됩니다.
배당기준일 변경의 배경
올해 초에는 금감원에서 기업배당과 관련하여 글로벌 스탠다드에 부합하는 배당절차 개선 방안을 제시한 바 있습니다. 기존의 투자자들은 배당락이 발생한 이후에 3개월이 지나서야 배당액이 확정되어 배당액을 모르고 투자할 수 밖에 없었습니다.
이러한 부당한 조건을 막고 글로벌 스탠다드에 부합할 수 있도록 개선된 조치라고 보시면 됩니다.
배당기준일 변경 내용
한국은 특히 주주배당에 인색한 대표적인 나라 중 하나입니다. 이와 같은 배당기준일의 변경이 우리나라의 배당문화를 글로벌 스탠다드에 부합시킬 수 있도록 하는 첫 걸음이 될 수 있기를 바랍니다.
배당기준일의 변경에 대해 현행과 개선안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현행 배당 절차
현재 이루어지는 결산 배당은 12월 말에 배당기준일이 정해지며, 이 때 해당 기업의 주식을 보유한 사람들이 배당을 받을 수 있는 자격이 주어집니다.
하지만 실제 배당은 이듬해 3월 주주총회를 거쳐 배당액이 확정되고 4월에 배당이 이루어집니다.
개선안에 의한 배당 절차
3월 주주총회를 거쳐 배당액이 확정되고 나서 3월말 또는 4월 초에 배당기준일을 설정하여 배당을 받을 주주를 설정합니다. 이후 4월말에 배당이 이루어지게 됩니다.
배당기준일 변경 적용 기업
지금까지 투자자들은 결산배당과 관련하여 주총 의결권을 가진 주자와 배당을 지급받는 주주를 통일했었습니다. 하지만 변경된 배당기준에 의해 많은 기업들이 이를 달리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배당기준일은 일괄적으로 적용되는 것은 아니고, 정관변경이 이루어져 개선안이 적용되는 기업과, 정관변경이 아직 이루어지지 않아 현행대로 배당이 이루어지는 기업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즉, 원래대로 12월 26일에 배당이 이루어지는 기업들이 있는 반면, 개선안과 같이 내년 3, 4월의 주주총회 및 배당기준일이 정해지고 배당이 이루어지는 기업들이 있습니다.
그래서 내가 투자한 기업이 어떤 부류에 속하는 지 찾아볼 필요가 있습니다.
배당기준일 변경 기업 찾는 방법
배당일을 변경하기 위해서는 회사의 정관을 먼저 변경을 해야 합니다. 그래서 정관변경이 이루어진 기업들에 대해서만 변경된 배당이 적용된다고 보시면 됩니다.
모든 기업이 적용되는 것은 아니어서, 미리 배당기준일이 변경되는 기업들을 찾아두는 것이 필요하다고 보입니다. 특히 내가 투자한 기업들의 경우에는 배당기준일이 변경되는 지 여부를 확인할 필요가 있습니다.
기업으로 선택해서 찾는 방법
기업을 선택하여 찾는 방법입니다. 내가 가지고 있거나 관심 있는 기업이 배당 기준일이 변경되었는 지는 이 방법을 통해 찾을 수 있습니다.
1. 전자공시시스템 (DART)로 접속
기업의 정기공시, 주요사항보고, 지분공시등은 전자공시시스템으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아래 링크를 통해 전자공시시스템으로 들어갈 수 있습니다.
위의 화면에서 빨간으로 표시된 부분에 기업명을 치고 검색을 눌러 찾을 수 있습니다.
2. 배당기준일 변경 관련 보고서 찾기
기업을 검색하게 되면 아래와 같이 ‘기타경영사항(자율공시) (배당기준일 변경 안내)’라는 보고서를 볼 수 있습니다. 해당 보고서에 배당기준일 변경관련 안내가 담겨 있습니다.
이 포스팅에서는 예를 들어 ‘SK’를 검색해보았으나, 다른 기업들에 대해서도 검색할 필요가 있습니다.
배당 변경일 이외에도 반기보고서나 정기보고서도 확인이 가능하니 기업에 대한 재무제표를 확인하기 위해서는 다른 보고서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3. 변경내용 확인하기
보고서를 누르게 되면 뜨는 팝업창에 배당기준일 변경에 관한 내용이 기재되어 있습니다. SK의 경우 23년 3월 29일에 정기주주총회시 정관 개정을 통해 이사회의 결의로 배당기준일을 정할 수 있다고 기재되어 있습니다.
SK의 경우에는 올해 12월 말에 배당기준일이 설정되는 것이 아니고, 내년 주주총회 이후에 배당기준일이 설정된다고 보시면 됩니다.
배당기준일 변경 기업 일괄로 찾기
배당기준일이 변경되는 기업을 일괄로 보는 방법도 있습니다. 아래 방법을 통해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1. 공시통합검색
동일하게 DART사이트에서 상단 대메뉴 중 공시서류검색을 누르면 공시 통합검색을 찾을 수 있습니다. 공시통합검색을 눌러줍니다.
- [공시서류검색] > [공시통합검색]
2. 공시통합검색 활용하기
공시통합검색에서 아래와 같이 설정합니다.
- 1) 검색분류를 본문내용으로 변경
- 2) 본문내용 입력에 ‘배당기준일 변경 안내’ 를 검색
3. 배당기준일 변경기업들 목록 추리기
위에서 배당기준일 변경 안내로 검색하면 각 키워드가 적용된 보고서가 검색이 됩니다. 여기서 아래와 같이 ‘거래소 공시’를 누르게 되면 노이즈를 많이 추릴 수 있습니다.
이와 같은 방법을 통해 ‘배당기준일 변경 안내’ 보고서를 발행한 기업들을 볼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