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노우체인 종류(텐벨트 스노우체인 포함)와 스노우 체인 장단점 비교

스노우체인 종류와 장단점 비교

날씨 이상현상으로 겨울에는 폭설이 종종 내리고 있습니다. 겨울철 폭설이 내리면 종종 자동차 발이 묶여 오도가도 못하는 상황이 발생하게 되는데, 겨울철에는 스노우체인이 필수라 할 수 있습니다. 스노우체인 종류(텐벨트 스노우체인 포함)와 스노우 체인 장단점 비교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스노우체인의 원리

스노우체인은 자동차가 신는 아이젠과 같습니다. 우리가 겨울등산이나 미끄러운 길에서는 아이젠이 필수인데, 스노우체인은 자동차에서 이러한 역할을 하게 됩니다.

눈이 오게 되면 자동차의 타이어가 지면과의 접촉력이 줄어들게 되는 데, 이 때 필요한 것이 스노우체인, 타이어체인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요즘은 이상기후가 잦아져서 미리 스노우체인, 타이어체인을 준비하는 것이 필수적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아래와 같이 가장 기본적인 사슬형 체인이 있으며, 텐벨트 스노우체인, 우레탄 체인등이 있습니다. 비슷한 부분도 차이가 나는 부분도 있으니, 눈길에서 보다 효과적인 제동과 운행을 위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스노우체인, 타이어 체인 종류와 장단점

스노우체인, 타이어체인에는 아래와 같이 다양한 종류가 있습니다. 하나씩 알아보고 가장 합리적인 선택이 무엇인지 보도록 하겠습니다. 그리고 각 스노우체인 종류별 대표적인 상품들을 살펴보시기 바랍니다.

사슬형 체인
사슬형 체인

1. 사슬체인

우리가 TV에서 가장 많이 보았던 체인으로 가장 고전적인 방법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사슬형 체인은 가장 내구성이 뛰어나며 가격면에서 가장 저렴하다고 볼 수 있습니다. 하지만 금속재질의 돌기로 인해 승차감이 매우 좋지 못하고, 아스팔트에 닿게 되면 마찰음이 굉장히 심하여 꼭 눈길에서만 사용해야 합니다.

사슬형 체인은 눈이 쌓여있는 지역에서만 사용해야 하며, 이 구간을 벗어나면 탈거하여 보관하는 것이 좋습니다. 보관시에는 녹이 슬지 않도록 주의가 필요합니다.

가격대는 대략 3만원에서 5만원정도의 가격대를 형성하고 있습니다.

2. 우레탄체인

우레탄체인은 사슬형 체인과 비슷하지만 보다 낮은 제동력을 가지고 있습니다. 우레탄 체인은 이름 그대로 우레탄으로 구성되어 있어서 습기에 강하여 보관 및 장착이 쉽습니다.

또한 금속으로 되어 있지 않아 승차감 또한 사슬형 체인에 비해 월등하다고 볼 수 있습니다.

우레탄체인의 가격대는 대략 1만원대에서 5만원대의 가격을 형성하고 있습니다.

3. 텐벨트 우레탄체인

스노우 체인
스노우 체인

텐벨트 체인, 텐벨트 우레탄체인은 체인이 10개가 포함되어 있다고 하여, 텐벨트라고 불리우며, 우레탄체인의 종류라고 볼 수 있습니다.

텐벨트 체인은 앞바퀴에 각각 5개씩 설치를 하게 되며, 타이어의 가장자리를 따라 5개씩 설치해주면 됩니다.

주의할 점은 설치시 브레이크호수가 끼지 않도록 설치하는 것이 좋습니다.

4. 스파이더체인

스파이더체인은 장착이 매우 쉬워서 많은 운전자들이 준비하는 체인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타이어에 미리 어댑터를 설치한 후에, 눈이 오는 날이면 이 어댑터에 끼우기만 하는 형태여서 설치가 매우 쉽습니다.

그래서 여성 운전자들도 쉽게 장착과 탈거가 가능합니다.

다만, 앞서 소개드린 사슬형 체인이나 우레탄 체인, 텐벨트 우레탄 체인보다 내구성이 떨어지고, 무엇보다도 높은 가격대를 형성하고 있어서 가성비가 떨어지는 단점이 있습니다.

스파이더 체인은 대략 10만원대에서 30만원대를 형성하고 있습니다.

5. 직물체인

직물체인은 타이어에 씌워서 사용하는 스노우체인이라 볼 수 있습니다. 타이어에 씌우는 양말과 같다하여 스노우삭스라고도 불립니다.

직물체인은 설치가 매우 쉽고 가격도 저렴하지만, 내구성이 떨어져 눈이 없는 길에서 사용하면 찢어지거나 떨어질 우려가 있습니다.

6. 스프레이체인

댓글 달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

위로 스크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