월배당 많은 ETF, JEPI ETF로 월급받기, SCHD와 비교

JEPI ETF SCHD ETF

기준금리가 많이 오르긴 했지만 다시 조정이 되고 있어서, 적금상품의 매력이 떨어지고 있습니다. 그래서 보다 안정적인 적립식 월배당 ETF로 관심이 몰리고 있습니다. 월배당 많은 ETF, JEPI ETF로 월급받기, SCHD와 비교해보도록 하겠습니다.

JEPI ETF란

JEPI는 JPMorgan Equity Premium Income ETF로서 미국 대형주에 대한 옵션 매도를 통해 수익을 창출하는 능동적으로 운용되는 펀드입니다. 

펀드는 S&P 500 지수 중 변동성이 낮고 가치 특성이 강한 종목에 투자하고 해당 종목에 대한 옵션을 매도해 추가 수익을 창출하는 펀드입니다.

JEPI의 보유지분비중
JEPI의 보유지분비중

JEPI는 다음과 같은 성격을 가지고 있습니다.

  1. S&P500을 형성하는 주식은 매수, 옵션은 매도하는 전략을 사용하는 상품
  2. 자산의 80%를 주식에 사용
  3. 커버드콜 전략을 이용해서 저 변동성으로 S&P500 과 같은 수익률을 제공

JEPI ETF의 수익률

JEPI ETF 비교
JEPI ETF 비교

JP모건에서 운용하는 JEPI ETF의 수익률은 연간 11.3%로 주당 6.19달러의 연간 수익률을 나타내고 있습니다. 지난해에 유독 많은 수익률을 기록하긴 했지만 해밀턴 레이너 매니저는 평소와 같은 해는 10%내외의 수익률을 기록할 수 있을 것이어서 채권펀드보다 좋은 대안이 될 수 있다고 밝힌 바 있습니다.

이는 ETF평균 배당 수익률인 1.74%보다 10배에 가까운 수치입니다.

JEPI ETF 매매방법

우리나라 ETF를 매수하는 것과 같이 HTS나 MTS로 쉽게 매수, 매도가 가능합니다. 우리가 주식을 매수하는 방법과 동일하다고 생각하면 됩니다.

1. 계좌생성, HTS, MTS 다운로드

먼저 은행을 방문하여 증권계좌를 생성합니다. 비대면으로도 가능합니다. 다만 계좌 생성시 해외주식이 가능하도록 신청해야 합니다.

증권계좌를 개설하였다면, 해외주식거래가 가능한 HTS 또는 MTS 설치가 필요합니다. 많은 분들이 사용하는 키움증권을 예로 들어 설명하겠습니다.

2. 해외주식 주문창

HTS을 설치하였으면 부여받은 증권계좌와 비밀번호로 로그인을 하면 이제 해외주식 매매가 가능한 상태가 된 것입니다.

왼쪽 상단에 메뉴바에서 ‘2020’은 해외주식 관심종목의 화면번호이고, ‘2000’은 해외주식 주문종합, ‘0601’은 해외주식 종합차트입니다. 각 화면을 열어 두는 것이 좋습니다.

3. JEPI ETF 매수, 매도

JEPI ETF 검색은 이 세가지 화면 모두에서 검색이 가능합니다. 먼저 관심종목에 ‘JEPI’를 넣어두어야 하니 관심종목에서 INSERT키를 누르면 종목 추가가 가능합니다.

여기에 JEPI를 검색한 후 관심종목으로 등록해둡니다.

이후 해외주식 주문종합에서 원하는 매수가와 매수량을 정해서 매수할 수 있습니다.

SCHD ETF란

SCHD는 Schwab US Dividend Equity ETF 로서, 배당금을 유지하거나 배당비율이 증가한 기업 중 실적도 우수한 미국 기업을 기초로하는 ETF입니다. SCHD는 다우존스 US Dividend 100 지수를 추종하고 있으며, 그 실적 또한 우수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SCHD ETF 비교
SCHD ETF 비교

SCHD ETF의 보유비중

SCHD ETF는 다우존스 US Dividend 100을 추종하는 패시브상품으로 10년 연속 배당금 지급기업, 5억달러이상의 시가총액, 200만달러의 일일 평균 거래량등의 조건을 기초로 기업들을 선정하여 자산을 편입 또는 편출합니다.

현재 SCHD ETF에 편입된 종목들은 아래와 같이 펩시코, 브로드컴, 머크, 코카콜라, 시스코, 홈디포, 텍사스 인스트루먼트등이 있습니다.

SCHD ETF의 보유비중
SCHD ETF의 보유비중

SCHD ETF의 매매방법

SCHD ETF도 JEPI ETF를 매매하는 방법과 동일합니다. 해외 주식을 매수하는 것과 동일한 방법으로 매수, 매도 할 수 있습니다.

구체적인 내용은 위의 ‘JEPI ETF 매매방법’을 참고하시면 됩니다.

JEPI ETF와 SCHD ETF의 비교

사실 어떤 ETF가 더 좋다, 절대적으로 이게 낫다는 것은 없습니다. 투자전략이나 비용비율등이 차이가 있어서 개인적인 선호도에 따라 선택을 하시거나 둘다 투자하시면 됩니다.

투자전략의 차이

JEPI는 배당금 지급과 비배당 주식을 혼합하는 가운데, 옵션매도를 통해 수익창출을 꾀하고 있어서 보다 유연한 전략의 상품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커버드콜의 전략으로 주식의 상방은 제한될 수 있으나 일정현금흐름을 지속적으로 창출하므로 은퇴를 앞둔 중장년층이나 이미 은퇴하신 분들에게 적합한 상품이라 할 수 있습니다.

SCHD는 배당금 증가, 안정성에 보다 초점을 맞추고 있는 상품으로, 젊은 세대들이 장기적으로 적립식으로 모아가기 좋은 상품이라 할 수 있습니다.

비용비율의 차이

JEPI는 0.35%로 비용 비율이 다소 높은 편입니다. 이러한 높은 비율의 비용비율은 투자자들의 수익률을 낮출 수 있습니다. 하지만 수익률이 이를 상쇄할 정도로 높다면 이 정도는 문제가 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SCHD는 0.06%의 낮은 비용 비율을 가지고 있어 투자자들에게 더 비용 효율적인 옵션입니다.

투자관점의 차이

JEPI는 소비재, 금융, 유틸리티등 다양한 분야에 대해 투자를 하며, 산업전반을 그 대상으로 다루고 있습니다. 이에 비해 SCHD는 주로 의료나 기술, 소비재와 같은 종목에 투자합니다.

특정부문에 대한 관심이 높다면 SCHD를, 수익률에만 관심이 있다면 JEPI를 선택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라고 생각됩니다.

댓글 달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

Scroll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