테슬라 모델Y 보조금(국가보조금, 지자체보조금) 총 정리

테슬라 모델Y
테슬라 모델Y

테슬라에서 가장 최근 출시된 모델Y에 대한 인기가 높아지고 있습니다. 테슬라 모델Y는 기존 모델3와 모델S의 중간단계의 버전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모델Y의 디자인과 성능에 매력을 느끼는 분들이 많으실 텐데, 테슬라 모델Y 보조금(국가보조금, 지자체보조금) 총 정리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테슬라 모델Y

모델Y는 테슬라(TESLA)가 제조하는 전기자동차로서, 2020년 3월에 공개되어 SUV로 분류되는 차량입니다. 기존에는 모델3와 모델S가 나왔었는 데 모델Y는 이 두 모델의 중간단계라고 할 수 있습니다.

기본제원

  • 주행거리 : 최대 350km
  • 연비 : 복합 5.1km/kWh (도심 5.3 고속 4.8)
  • 출력 : 220kW 모터 295hp
  • 용량 : 60kWh
  • 공차중량 : 1910kg
  • 전장 : 4750mm
  • 전폭 : 1920mm
테슬라 충전
테슬라 충전

테슬라 모델Y의 종류

모델Y는 RWD(Rear-Wheel Drive)모델과, 롱레인지(Long Range), 퍼포먼스(Performance)모델 등 세가지가 있습니다. 현재 우리나라에서는 RWD모델만 판매중이며, 나머지 롱레인지와 퍼포먼스는 2024년에 출시할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RWD모델은 이름에서 알 수 있듯이 자동차 구동방식 중에 하나인 후륜 주행 차량을 의미합니다. 앞바퀴에 주행력을 제공하는 차량은 FWD(Front-Wheel Drive)라고 합니다.

모델Y는 RWD를 채택함으로서, 주행 중의 보다 나은 주행 균형을 유지할 수 있으며, 고속 주행 시 전륜구동방식보다 안정적인 주행이 가능하게 됩니다. 조향 또한 민감한 컨트롤이 가능하여, 보통은 스포츠차량 모델에서 RWD를 채택하게 됩니다.

우리나라는 눈이 많고, 경사진 지역이 많아서 사실 후륜보다는 전륜구동 방식의 차량이 많이 사용되었는 데, 이러한 단점은 스노우 타이어와 스노우 체인으로 보완이 가능해서 많은 분들이 후륜구동차량을 찾고 있습니다.

테슬라 모델Y의 특징

모델Y는 테슬라만의 감성을 느낄 수 있는 디자인과 독특한 특징들이 있습니다.

1. 주행성능, 주행거리

가속성과 주행성능이 우수하며, 기존의 모델3와 유사한 기술적인 플랫폼을 공유하고 있습니다. FWD방식을 통해 주행 안전성을 향상 시킬 수 있고, 도로에서 느낄 수 있는 감각을 극대화 시킬 수 있습니다.

2. 인테리어

테슬라모델의 특징 중의 하나는 대화형 컨트롤 패널인 ‘테슬라 터치스크린’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모델Y에도 당연하게 장착이 되어 있으며, 넓은 인테리어 공간과 감각적인 디자인이 특징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3. 자율주행

‘오토파일럿(Autopilot)’‘풀 셀프 드라이빙(Full Self-Driving, FSD)’은 테슬라만의 자율주행을 구현할 수 있는 기능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현재 자율주행을 구현하는 차량 가운데서는 신뢰도가 높은 기업 중 하나이며, 지속적인 업데이트와 개발을 통해 보다 나은 자율주행을 구현할 수 있습니다.

  • 향상된 오토파일럿 : 4,522,000원
  • 풀셀프 드라이빙 : 9,043,000원
테슬라
테슬라

구매 후에도 풀셀프 드라이빙은 추가가 가능한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하지만 추가하는 경우에는 보조금을 100% 모두 받을 수가 없기 때문에 이러한 고민은 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4. 주행거리

배터리성능 향상으로 높은 주행거리를 자랑하고 있습니다. 테슬라Y모델의 주행가능거리는 350km이며, 최고속도는 217km/h입니다. 제로백은 6.9초에 달하고 있습니다.

5. 다양한 색상

우리나라 차량의 대부분은 화이트와 회색, 검은색을 가지고 있는 데, 그만큼 대중적인 색상이기도 하고 차량관리가 편리하기 때문입니다.

모델Y에서도 이러한 색상을 포함하고 있으며, 나아가 파란색(딥 블루 메탈릭, Deep Blue Metalic)과 빨간색(레드 멀티 코트, Red Multi-Coat)의 색상을 선택할 수 있어서 다양한 옵션 선택이 가능한 장점이 있습니다.

  • 흰색(Pearl White Multi-Coat) : 기본선택
  • 검은색(Solid Black) : 1,286,000원 추가
  • 회색(Midnight Silver Metallic) : 1,286,000원 추가
  • 파란색(Deep Blue Metalic) : 1,286,000원 추가
  • 빨간색(Red Multi-Coat) : 2,571,000원 추가

테슬라 모델Y의 보조금

테슬라 모델Y의 출시가격은 5699만원입니다. 현재 주문하면 3~6개월 가량 후에 인도가 가능하다고 합니다.

전기차 보조금을 100% 받기 위해서는 5700만원 이하여야 하는데, 그 선을 맞추기 위해 출시가를 정한 것이라고 보입니다.

보조금을 받게 되면 모델Y는 4000만원 후반대에서 5000만원대 초반까지 구매가 가능합니다.

테슬라 모델Y의 국가보조금, 국고보조금

전기차 보조금은 국가보조금과 지자체 보조금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국가보조금은 차종에 따라 달리 적용됩니다.

테슬라 모델Y 국고보조금
테슬라 모델Y 국고보조금

국고 보조금은 1회충전 주행거리등의 차량성능에 따라 최대 500만원이 주어지며, 여기에 충전인프라가 잘 구축되었는 지 여부를 판단하여 20만원 추가, 친환경차 보급목표 달성 여부에 따라 140만원, 혁신기술 적용여부에 따라 20만원이 책정됩니다.

그래서 국고 보조금을 모두 인정받을 경우 중, 대형 차량의 경우 680만원이 지급되며, 소형차량의 경우 580만원이 지급됩니다.

모델Y 국가보조금 산정

국가보조금은 앞서 언급한 것 처럼 차량성능, 충전인프라, 친환경차 보급목표달성 여부, 혁신기술 적용 여부를 고려하여 정해지는 것입니다.

테슬라의 경우 혁신 기술 보조금면에서 V2L기능이 탑재되어 있지 않아, 이 부분에 해당되지 않고, 저공해차 보급 목표도 미달이어서 해당사항이 없는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또한 차량성능의 경우 최대 주행거리를 450km 기준으로 차등 산정되므로 여기서 어느 정도 감점을 받은 것으로 보입니다.

결과적으로 모델Y의 국고보조금은 260만원으로 책정되었습니다. 이는 RWD차량에만 해당하는 것이 아니라 2024년에 출시될 롱레인지, 퍼포먼스 모델에도 260만원이 적용될 전망입니다.

테슬라 모델Y의 지자체보조금

지자체 보조금은 지역별로 다르게 적용됩니다. 서울지역이 가장 낮은 금액을 지원하며, 경남 지방이 대체로 많은 금액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대략 100만원에서 400만원까지의 지자체 보조금 차이가 있습니다.

지역을 옮겨서 차량구매 가능한지

그럼 한가지 의문이 드는 부분이 있습니다. 지자체 지원이 많은 지역에서 차량을 구매하면 되지 않을까? 하는 생각이 드실 수 있습니다.

하지만 아쉽게도 지자체 보조금은 일정기간의 전입조건을 갖춘 지자체 주민들에게만 지급이 되기 때문에 이러한 꼼수는 통하지 않을 것으로 보입니다. 이와 같은 제도가 없다면 전기차 구매자들이 보다 많은 보조금을 지급하는 지자체에서 구매하길 원하기 때문입니다.

지자체별로 이러한 요건 및 기간 차이가 있으니, 꼭 지자체별로 문의하여 확인 후 구매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댓글 달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

Scroll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