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방어 철, 대방어 맛집, 대방어 가격(횟집, 수산시장, 경매)비교

대방어 철, 대방어 맛집, 대방어 가격 비교
대방어 철, 대방어 맛집, 대방어 가격 비교

겨울하면 떠올리는 음식 중에는 당연히 대방어가 있습니다. 언제부턴가 사람들에게 꼭 먹어야할 제철 음식으로 꼽히고 있습니다. 올해도 어김없이 대방어 철이 왔습니다. 대방어 철, 대방어 맛집, 대방어 가격(횟집, 수산시장, 경매)비교해보도록 하겠습니다.

대방어 철

겨울의 대표적인 수산물을 들자면 방어가 있습니다. 수산물은 크면 클수록 기름지고 살이 많기 때문에 방어중에서도 대방어가 인기가 많다고 볼 수 있습니다.

대방어는 키로수를 기준으로 하는데, 보통 10kg 이상의 방어를 대방어로 분류하고 있습니다.

대방어 제철 시기

방어철은 보통 겨울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11월부터 2월이라고 하지만, 봄이 가까울수록 조금씩 살이 빠지고 기름진 맛이 덜하기 때문에 날이 추운 11월 말부터 12월, 1월까지가 적기라고 볼 수 있습니다.

대방어와 소방어, 방어 구별하는 방법

대방어

위에서 방어는 키로수를 기준으로 한다고 하였습니다. 그렇다면 횟집에서 판매하는 방어의 경우 대방어인지 알 수 있는 방법이 있을까요?

사실 회로 썰어두면 이게 대방어인지 알수 있는 방법이 없습니다. 분명 대방어라고 적어두겠지만 5kg짜리 방어인지, 3kg짜리 방어인지 알 방법이 없습니다.

하지만 대방어의 경우 일반 작은 방어들보다 기름지고, 횟감이 탄력이 있어서 많이 먹다보면 대충 감으로 어느 정도 알수 있을 뿐입니다.

대방어를 먹을 수 있는 곳

대방어를 먹을 수 있는 곳은 아래와 같이 여러 곳이 있습니다. 하나씩 그 특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횟집

횟집에서도 겨울이 되면 방어를 주력 상품으로 내놓기 때문에 가장 쉽게 맛볼 수 있는 곳은 횟집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횟집의 경우 스끼다시를 함께 포함하기도 하고, 비용적인 부분이 함께 포함되기 때문에 가격대가 적지 않습니다.

횟집
횟집

수산시장

수산시장의 경우 경매를 거친 방어를 직접 손질하기 때문에 횟집보다는 저렴하고 많은 양의 방어를 맛볼 수 있습니다. 수산시장이라고 한마리를 통째로 사는 건 아니고 요즘에는 모듬회나 방어회로 한판씩도 살 수가 있습니다.

경매에 직접 참가

일반인이 수산시장에 직접 경매를 참가할 수는 없습니다. 하지만 경매가 진행되거나 끝나게 되면 도매인들이 직접 마리단위로 방어를 직접 판매를 합니다.

매일 시세에 따라 다른 가격이지만, 한마리를 통채로 먹을 수 있다는 점에서 가격적인 면에서는 가장 저렴한 방법입니다.

대방어 가격비교

같은 대방어라고 하더라도 사는 곳, 먹는 곳에 따라 가격이 크게 달라지게 됩니다. 대방어 그 가격을 비교해보도록 하겠습니다.

횟집

위에서 말씀드린 방어를 먹을 수 있는 곳 중 가장 비싼 비용으로 방어를 맛볼 수 있습니다. 하지만 비싼만큼 편하게 먹을 수 있는 곳이기도 합니다. 횟집에서는 고추장, 간장이 일단 기본적으로 제공되고, 밑반찬, 매운탕도 제공되므로 모임이나 회식장소로는 횟집을 이용하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횟집에서 먹는 방어의 경우 소자는 65,000원, 중자는 85,000원 대자는 95,000원 정도에 판매되고 있습니다. 하지만 횟집마다 소, 중, 대에 대한 정량이 다르다는 점은 꼭 인지하시기 바랍니다.

수산시장

강서수산시장
강서수산시장

수산시장은 예로 노량진 수산시장을 들어보도록 하겠습니다. 수산시장은 노량진 이외에도 가락시장, 강서 수산시장, 마포 수산시장, 영등포 수산시장, 마장동 수산시장등이 있으며, 각 지역에서 알려진 수산시장이 있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수산시장에서는 횟집보다 양이 많고, 가격이 싼 것이 특징입니다. 그래서 집에서 모임이 있거나 손님을 초대하는 경우에는 수산시장에서 회를 사서 대접하는 것도 하나의 방법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대방어의 경우 소자는 70,000원 중자는 90,000원, 대자는 110,000원, 특대는 130,000원 정도 가격대가 형성되어 있습니다.

횟집보다 비싸다고 느끼실 수 있지만 그 양적인 면에서 1단계에서 1.5단계정도 차이가 있다고 보시면 됩니다. (수산시장의 중자 = 대략 횟집의 대자이상)

경매시장

수산시장에서는 주말 일부를 제외하고는 매일 경매가 이루어집니다. 경매는 보통 아침새벽에 이루어지는 데 이때 도매인들이 수산물을 일반인에게 판매를 하게 됩니다.

여기서 방어를 구매하는 경우 시세에 따라 다르지만 kg당 25,000원~40,000원에 구매가 가능합니다. 원물기준가이므로 이를 회를 뜨는 경우 횟감기준 kg당 50,000원~80,000원 정도 한다고 보시면 됩니다.

보통 수산시장에서 판매하는 대자가 횟감기준 1kg이기 때문에 수산시장가에 비해서도 많게는 절반가격에 구매가 가능하다고 보시면 됩니다.

경매시장에서는 방어 한마리를 통채로 사게 되는데, 근처에 바로 오로시를 떠주거나, 회를 쳐주는 곳이 있어서 그곳을 이용하여 편리하게 집으로 가져올 수 있습니다.(오로시는 비늘과 뼈를 제거하고 방어의 횟감덩어리를 떠주는 것을 말합니다. 오로시는 보통 kg당 3,000원 공임비, 회는 보통 kg당 5,000원 공임비 발생)

대방어 맛집

횟집 매운탕
횟집 매운탕

방어가 다 거기서 거기지 라고 생각할 수 있지만, 대방어 맛집이 있는 것은 분명 그 차이가 있기 때문입니다.

사실 횟집에서의 차이는 숙성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우리가 한우를 숙성시키듯이 수산물도 숙성과정을 거치게 되는데, 이 숙성을 어떤 방식으로 하는 지, 얼마나 오래하는 지, 온도를 어떻게 하는 지에 따라 숙성결과는 크게 달라지게 되고, 맛에서도 극과극의 차이를 보이게 됩니다.

여기서 대방어 맛집으로 알려진 곳 중 몇 군데를 추천드리겠습니다.

바다회사랑

겨울철이 되면 줄을 서서 먹는다는 대방어 맛집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추운 겨울에도 줄을 서서 먹을 만큼 사람들에게 인기가 좋은 집입니다.

너무나 많은 사람들이 찾는 덕분에 현재 체인점도 몇개를 낼만큼 인기가 많습니다.

  • 위치 : 서울시 마포구 동교로27길 60
  • 영업시간 : 월~토 14:30 – 24:00 / 일 14:30 – 23:00
  • 2호점 위치 : 서울시 마포구 동교로 143
  • 2호점 영업시간 : 1호점과 동일

보물섬

논현동에 위치한 횟집입니다. 대방어의 매력은 특수부위 또한 넉넉히 주어지기 때문에 그 맛을 느낄 수 있다는 데 있습니다. 보물섬에서는 특수부위 세트를 함께 제공하기 때문에 방어 한접시에서 대방어 한마리를 모두 느낄 수 있습니다.

  • 주소 : 서울시 강남구 강남대로 120길 40

댓글 달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

위로 스크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