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서울 내에서 대중교통을 무제한으로 이용할 수 있는 기후동행카드가 출시되었습니다. 기후동행카드를 이용하면, 버스, 지하철 뿐만 아니라 따릉이까지 무제한으로 이용이 가능합니다. 기후동행카드 청년권 출시, 모바일카드, 실물카드 구매방법, 발급방법 정리해보도록 하겠습니다.
Contents
기후동행카드 청년권 출시
기후동행카드는 무제한 대중교통 통합정기권입니다. 무제한으로 이용할 수 있고, 별도의 환급이 없다는 점에서 알뜰교통카드와 차이가 있습니다.
기후동행카드는 지하철, 서울시내 버스, 따릉이를 무제한 이용가능합니다.
일반권의 가격은 62,000원(일반), 65,000원(따릉이 포함)이며, 청년권은 55,000원(일반), 58,000원(따릉이 포함)입니다.
청년권 기후동행카드 발급방법
기후동행카드 청년권은 만 19세부터 34세까지 적용되며, 2024년 7월에 출시된다.
기후동행카드 청년권 환급받는 방법
기후동행카드 청년권이 출시됨에 따라, 기존 사용자들에게 차액분이 발생하게 됩니다. 이 차액분도 일정요건을 만족하면 추후 환급이 가능합니다.
- 환급 요건
- 티머니 홈페이지에 등록 필요
- 2월 26일부터 사용분을 7월에 소급해 환급
기후동행카드 판매처 구매방법, 발급방법
기후동행카드는 모바일 카드로 받는 방법, 실물카드로 발급받는 방법 이렇게 두 가지가 있습니다.
기후동행카드 모바일 카드 발급받는 방법
안드로이드기반의 스마트폰을 사용하시는 분들은 ‘모바일티머니’ 어플을 통해 발급이 가능합니다. 모바일티머니 어플에서 가입한 뒤, 기후동행카드를 등록할 수 있습니다.
요금 충전은 1달에 한번씩 하면 되며, 충전은 동일하게 모바일 티머니 어플에서 월 이용요금을 충전하여 사용할 수 있습니다.
안타깝게도 아직 아이폰과 갤럭시 워치의 경우는 적용이 되지 않습니다.
기후동행카드 모바일 카드로 따릉이 이용방법

기후동행카드의 가장 큰 장점은 따릉이를 무제한 이용할 수 있다는 데 있습니다. 한 번 대여한 따릉이를 계속 이용할 수 있는 것은 아니고 1시간 이용권을 무제한 다운받을 수 있습니다.
기후동행카드 실물카드 발급방법
아이폰 사용자, 갤럭시 워치 사용자의 경우는 모바일 카드가 적용되지 않기 때문에 실물카드를 발급받아 사용할 수 있습니다.
기후동행카드의 실물카드는 서울교통공사 1호선에서 8호선까지 고객안전실에서 구매가 가능하고, 이외에는 역 인근의 CU, GS25, 세븐일레븐, 이마트24 편의점에서 구매가 가능합니다.
- 기후동행카드 실물카드 발급비용 : 3천원
기후동행카드 실물카드 발급후 사용방법
실물카드를 구매 후에는 티머니카드&페이 홈페이지에서 카드번호를 등록 후에 사용이 가능합니다. 사용전에 꼭 등록 후 사용해야 합니다.
충전은 보다 간단합니다.
서울교통공사 1호선~8호선의 별도로 구비된 기후교통카드 충전단말기에서 현금으로 충전하거나, 우이신설선, 신림선 역내에 구비된 기후교통카드 충전단말기에서 현금으로 충전할 수 있습니다.

기후동행카드 실물카드로 따릉이 이용방법
기후동행카드의 가장 큰 장점은 따릉이를 무제한 이용할 수 있다는 데 있습니다. 한 번 대여한 따릉이를 계속 이용할 수 있는 것은 아니고 1시간 이용권을 무제한 다운받을 수 있습니다.
- 실물카드로 따릉이 이용방법
- 1. 티머니GO 어플에서 카드번호 등록
- 2. 티머니GO 어플에서 따릉이 시간권 적용(1시간권)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