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주에 대한 관심이 많아지면서 데킬라를 찾는 분들이 많아지고 있습니다. 데킬라는 비교적 저렴한 가격으로 최상의 맛을 이끌어낼 수 있는 술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데낄라 추천, 마가리타 칵테일을 위한 데킬라 종류, 데킬라 마시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데낄라(Tequila)란
멕시코의 전통주라고 할 수 있는 데낄라는 원래 메스칼(Mezcal)이라는 통칭을 가지고 있고, 이중에 블루 아가베 또는 데낄라 아가베로 불리는 용설란을 재료로 해서 만들어지는 것을 데킬라라고 부릅니다.
현재는 블루 아가베를 최소 51% 사용하고 나머지는 다른 재료들로 채우는 것들도 데킬라라는 이름을 붙이고 있지만 블루 아가베를 100% 사용하는 데킬라는 그만큼 다른 제품에 비해서 가격면, 품질면에서 월등하다고 볼 수 있습니다.
마가리타, 마가리타 데이
매년 2월 22일은 마가리타 데이라고 합니다. 마가리타는 데킬라를 베이스로 하는 칵테일입니다. 이름은 많이 들어보셨텐데, 라임과 함께 섞여 상큼한 맛을 함께 느낄 수 있어서 여자분들이 선호하는 칵테일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데킬라는 칵테일에 많이 사용되는데 마가리타 이외에도 데킬라 선라이즈, 마타도르, 모킹버드, 멕시콜라, 데킬라 사워등에 이용됩니다.
데낄라 추천
가장 많이 접할 수 있는 데킬라에는 호세쿠엘보가 있습니다. 하지만 다 같은 호세쿠엘보는 아닙니다. 호세쿠엘보도 종류가 많습니다.
호세쿠엘보
우리나라에 가장 유명한 데킬라로는 호세쿠엘보가 있습니다. 호세쿠엘보라는 이름을 들어보지는 못했어도 아래 호세쿠엘보 골드는 많이 보셨을 겁니다. 읽어보거나 맛보진 않았어도 대형 마트나 면세점에서 흔하게 볼 수 있습니다.
데킬라는 소금, 레몬즙과 함께 먹는 방법이 있습니다. 데킬라는 먹어보지 않았어도 TV나 매체에서 본 적이 있을겁니다. 데킬라를 먹는 방법에 대해서는 뒤에서 다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호세쿠엘보는 그 유명세만큼이나 아래와 같이 종류가 엄청 많습니다. 위에서 본 호세쿠엘보 골드의 정식 명칭은 ‘쿠에르보 에스페시알 골드’입니다.
- 호세쿠에르보 블랑코(Jose Cuervo Blanco)
- 쿠에르보 에스페시알 골드(Cuervo Especial Gold)
- 쿠에르보1800(Cuervo1800)
- 쿠에르보 트라디시오날(Cuervo Tradicional)
- 레세르바 안티구아1800 아녜호(Reserva Antigua 1800 Añejo)
- 호세 쿠에르보 레세르바데 라 파밀리아(Jose Cuervo Reserva de la Familia)
하나씩 알아볼게요.
왼쪽에서부터 호세쿠에르보 블랑코(Jose Cuervo Blanco), 쿠에르보 에스페시알 골드(Cuervo Especial Gold), 쿠에르보1800(Cuervo1800)입니다.
호세쿠에르보 블랑코(Jose Cuervo Blanco)
칵테일을 만드는 데 주로 사용되고, 비교적 저가에 판매되고 있습니다. 미국에서는 저가로 판매되고 있으며, 용설란은 51%가 포함됩니다.
쿠에르보 에스페시알 골드(Cuervo Especial Gold)
우리나라에서 가장 많이 알려져 있고, 가장 많이 팔리는 제품입니다. 노란 황금색으로 구성되어 있어서 오크통에 숙성을 한 것처럼 보이기는 하지만, 실제로는 캐러멜 색소를 포함하여 황금색으로 되었다고 합니다.
여기에는 용설란 51%가 포함되며, 이 제품도 보급형에 속하는 제품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쿠에르보1800(Cuervo1800)
1800이라는 숫자는 데킬라가 처음 오크통에서 숙성되어 프리미엄 데킬라로 출시된 해의 이름을 딴 것입니다.
1800 레포사도는 8~12년 숙성된 100% 블루 아가베로 만들어지며 미국산 및 프랑스산 오크통에서 6개월 이상 숙성됩니다. 이 풍부한 증류액에는 생산 과정이 끝날 때 생성되는 버터 캐러멜 향, 부드러운 향신료, 약간의 스모키 향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깔끔하게 드시거나 프리미엄 데킬라 칵테일에 섞어 드시기를 추천하는 데킬라입니다.
왼쪽부터 쿠에르보 트라디시오날(Cuervo Tradicional), 레세르바 안티구아1800 아녜호(Reserva Antigua 1800 Añejo), 호세 쿠에르보 레세르바데 라 파밀리아(Jose Cuervo Reserva de la Familia)입니다.
쿠에르보 트라디시오날(Cuervo Tradicional)
고급스러운 외관처럼 100% 블루 아가베 숙성 데킬라입니다. 최소 2개월 동안 오크통에서 숙성되어 애호가들이 추구하는 부드럽고 미묘한 복합성을 선사합니다.
트라디시오은 오리지널 쿠에르보의 데킬라이며 멕시코 최고의 프리미엄 데킬라라고 할 수 있습니다.
레세르바 안티구아1800 아녜호(Reserva Antigua 1800 Añejo)
최고의 시기에 수확한 100% 웨버 블루 아가베를 사용하였으며, 프렌치 오크통에서 최소 14개월 동안 숙성한 제품입니다.
아녜호는 그 맛이 마무리는 매콤하고 구운 오크, 바닐라, 버터스카치 향이 어우러진 균형 잡힌 맛으로 묘사됩니다. 버터, 토피, 버번, 오크 향이 특징이라고 할 수 있으며, 맛은 갈색 향신료, 아니스, 토피, 캐러멜, 구운 견과류, 약간의 열대 과일 향과 함께 풍부하고 따스한 맛입니다.
호세 쿠에르보 레세르바데 라 파밀리아(Jose Cuervo Reserva de la Familia)
레세르바데 라 파밀리아는 쿠에르보 제품 중 가장 최고급 군에 속하는 데킬라라고 할 수 있습니다. 10년에서 12년산의 용설란을 이용하며, 용설란 중에서도 가장 풍미가 풍부하다고 할 수 있는 안쪽 부분만을 이용하여 만들어집니다. 100% 블루 아가베만을 이용합니다.
최고급 10~12년산 용설란은 손으로 선택되며, 용설란 심장의 가장 풍미가 풍부한 내부 부분만 사용하여 이 100% 블루 아가베 엑스트라 아네호 데킬라를 만듭니다.
강렬하고 조화로운 향과 함께 시간이 지남에 따라 오크향, 허브향을 함께 느낄 수 있습니다. 약간 달콤하며 캐러멜과 바닐라 맛을 함께 느낄 수도 있습니다. 또한 길고 고급스러우며 위엄이 있는 맛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데킬라 마시는 방법
슈터(Shooter)
- 준비물 : 레몬, 라임, 데킬라, 소금
미국에서는 슈터방식으로 데킬라를 많이 즐기고 있습니다. 레몬즙을 손등에 문지르고 소금을 뿌립니다. 소금을 혀로 핥아서 먹고 데킬라를 한잔 마신 후 레몬 또는 라임조각을 먹는 방법입니다.
멕시코식으로 즐기는 방법
- 준비물 : 상그리타(오렌지즙, 라임즙, 석류즙, 핫소스), 데킬라, 라임주스
데킬라의 본토 멕시코에서 많이 즐기는 방법입니다.
먼저 상그리타를 만들어줘야 하는데, 준비한 오렌지즙, 라임즙, 석류즙, 핫소스를 이용하여 만들어줍니다. 붉은색 상그리타가 만들어지면 완성입니다.
이렇게 준비한 상그리타와 데킬라, 라임주스를 각각 한잔씩 준비하고, 데킬라 한모금을 마신 뒤 상그리타 또는 라임주스를 마시면 됩니다.
그럼 섞으면 되는 거 아니냐라고 생각하실 수 있지만, 이렇게 따로 한입씩 마심으로서 데킬라의 풍미를 더욱 풍부하게 느낄 수 있습니다.
데킬라 하이볼로 즐기는 방법
- 준비물 : 탄산수 또는 토닉워터, 얼음, 레몬즙, 데킬라
요즘은 하이볼로 양주를 많이 즐기고 있습니다. 데킬라로도 하이볼이 가능합니다. 하이볼은 정해진 양이 있다기 보다 본인이 술을 더 즐긴다면 베이스가 되는 데킬라의 양을 늘리고, 술보다는 상큼한 맛이다라고 생각하시는 분은 데킬라의 양을 줄이면 됩니다.
- 얼음을 넣은 잔에 탄산수 또는 토닉워터를 넣어주고,
- 데킬라를 한잔 넣어주고,
- 레몬즙을 넣어주거나, 슬라이스한 레몬을 한 두조각 넣어주면 완성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