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외여행에서 현금을 주로 사용하지만 그 보관과 분실 위험이 매우 큽니다. 그래서 일부는 신용카드를 이용하게 되는 데, 해외 결제 수수료가 만만치 않습니다. 트래블 월렛 이용방법, 해외 결제 수수료 면제받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Contents
해외 결제 수수료란
우리나라에서 발급받은 신용카드를 해외에서 사용하는 경우에 해외 결제수수료는 대략 2.5%를 내게 됩니다. 비자카드나 마스터카드 기준이지만 대부분 보유하고 있는 신용카드가 이 범주에 속하리라 생각됩니다.
결국 내가 해외여행에서 신용카드로 100만원 결제를 하는 경우 해외 결제수수료 때문에 102.5만원을 내게 되는 셈입니다.
이 해외 결제 수수료에는 다음 내역이 포함됩니다.
- 국제카드사 이용수수료
- 국제카드사 환전수수료
- 국내카드사 해외이용 수수료
- 국내카드사 환전수수료
여기에 DCC(자국 통화 결제)까지 신청되면 수수료는 더 커지게 됩니다.
- DCC란 : 해외에서 결제시 현지통화로 결제되는 것이 아니라 카드발급국가 즉 한국 원화로 결제가 되는 서비스입니다. 그냥 환전해서 되는 거 아니냐라고 생각하시기 쉽지만, 그 중간에 생략된 과정을 살펴보면 매우 불리한 환율로 환전된 원화가 계산이 되는 것이어서 작게는 3%에서 15%까지 더 수수료를 물게 됩니다.
트래블 월렛이란
트래블 월렛이란 해외결제수수료를 무려 0%, 환전수수료도 0%에 이용할 수 있게 하는 서비스입니다. 트래블 월렛은 후불결제가 아니라 충전식으로 사용하는 카드입니다.
즉, 원하는 종류의 외화를 미리 충전해두고 해외여행 중 트래블월렛을 사용하는 경우, 해외결제수수료를 0%가 적용되게 됩니다.
트래블 월렛 이용하는 경우
예를 들어 1350달러를 해외에서 사용하는 경우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 트래블월렛을 이용하는 경우
트래블월렛 해외 결제수수료 : 0원
환전금액 : 1,773,900원
총 : 1,773,900원 - 일반 신용카드 이용하는 경우
신용카드 해외 결제수수료 : 44,350원(2.5%)
환전금액 : 1,773,900원
총 : 1,818,250원
트래블 월렛 이용방법
1. 트래블월렛 가입 후 카드발급 신청
카드는 어플로 간단하게 신청이 가능합니다. 카드발급수수료도 없습니다. 카드 발급시에는 모바일카드만 신청할 수도 있고, 모바일카드와 실물카드를 함께 신청할 수도 있습니다.
모바일카드만 신청하는 경우에는 온라인 결제만 할 수 있으며, 실물카드를 함께 수령하는 경우 해외여행에서 오프라인 결제가 가능합니다.
2. 외화 충전하기
트레블 월렛 카드를 신청하면 아래와 같은 화면을 볼 수 있습니다. 실물카드를 수령하기 전이라고 하더라도 모바일카드는 바로 발급이 되기 때문에 카드번호와 함께 아래 화면과 같이 뜹니다.
여기에 원하는 종류의 외화를 충전하기 위해서는 아래 ‘충전하기’를 누르면 됩니다.
3. 원하는 외화종류 고르기
현재는 유로화, 달러, 파운드, 엔화가 환전이 가능합니다. 눌러보면 네이버 환율과 거의 동일한 것을 볼 수 있습니다. 환전수수료가 별도로 발생하지 않아 저렴하게 환전 및 외화 충전이 가능합니다.
4. 카드 사용하기
외화 충전이 끝난 경우에는 일반 신용카드 사용하듯이 외화를 결제할 수 있습니다. 온라인에서는 카드번호를 통해 트래블월렛카드 사용이 가능하며, 오프라인에서는 실물카드를 통해 결제가 가능합니다.
트래블 월렛 분실시 대처방법
해외여행을 다니다 보면 신용카드를 분실하는 일이 종종 있습니다. 그럼 그 즉시 한국 신용카드사로 전화를 해서 카드사용을 중지시켜야 합니다.
하지만 해외에 있다보면 전화가 여의치 않은 경우가 많습니다.
트래블 월렛을 분실하였다면 이러한 수고로움 없이 간편하게 분실신고를 할 수 있습니다.
- 홈화면에서 오른쪽 하단에 [마이] > [카드관리] > [분실/재발급]
위의 경로를 통해 분실신고함으로서 간편하게 카드사용을 중지시킬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