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뜰교통카드 쉽게 사용하는 방법, 꿀팁, 준비물, 신청방법, 혜택 총 정리

알뜰교통카드
알뜰교통카드

버스비나 지하철 요금이 인상되어 많은 부담이 발생하고 있습니다. 알뜰교통카드를 이용하면 이와 같은 부담을 조금 덜 수 있습니다. 알뜰교통카드는 사용하면 할수록 적립금이 늘어나는 구조로 되어 있습니다. 알뜰교통카드 쉽게 사용하는 방법, 꿀팁, 준비물, 신청방법, 혜택 총 정리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알뜰교통카드란

알뜰교통카드는 우리가 기존에 사용하였던 정기권과 유사하게 한달에 일정횟수 이상 사용하면 그 일부를 마일리지 적립등으로 할인혜택을 제공하는 카드를 말합니다.

수도권에서는 전 지역 사용가능하지만 일부 사용이 되지 않는 지역도 있으니 사용 가능한 지역을 잘 살펴봐야합니다.

기존의 명칭은 광역알뜰교통카드였으나 2021년부터 알뜰교통카드로 명칭이 변경되었습니다.

알뜰교통카드의 개념

지하철

알뜰교통카드는 별도의 어플을 설치해서 사용해야 하며, 이동의 시작과 끝에서 출발 도착을 눌러주어야 합니다.(여기에 꿀팁이 있으니 포스팅 아래에서 확인 바랍니다.) 그래서 도보 또는 자전거에 의한 이동거리를 기초로 대중교통의 운임의 일정비율을 마일리지로 적립해 주는 개념입니다.

대중교통을 이용하기 전과 후의 이동거리가 측정되므로, 대중교통만 이용한다고 해서 최대 금액을 받기는 어렵습니다.

언뜻 봐서는 어려워 보이지만, 한번만 따라해보면 쉬운 방법입니다. 구체적인 방법과 사용팁 및 활용법에 대해서는 아래에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알뜰교통카드 준비물 및 신청방법

간단한 준비물과 신청방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알뜰교통카드

먼저 알뜰교통카드로 사용할 수 있는 신용카드 또는 체크카드가 필요합니다. 기존의 교통카드로 사용할 수 있는 모든 신용카드, 체크카드가 되는 것은 아니고, 알뜰교통카드로 특정된 카드를 사용해야 합니다.

카드는 신용카드, 체크카드 / 선불, 후불 / 실물, 모바일로 구분될 수 있고, 각 은행이나 카드사별로 다양하게 나뉘어 있으니 여기서 골라서 사용하면 됩니다.

‘알뜰교통카드’라는 목적만 달성하면 되고, 카드 혜택이 추가적으로 많은 것은 아니어서 사실 자기 마음의 드는 디자인의 카드를 사용하면 무방합니다.

이 중에서도 신용카드의 경우 연회비가 요구되는 카드가 있으니, 교통카드로만 사용할 것이라면 연회비 없는 카드로 고르는 것이 좋습니다.

2. 알뜰교통카드 어플

도심 지하철

알뜰교통카드를 신청하였다면 스마트폰에 어플을 받아야 합니다. 어플을 받아서 알뜰교통카드앱에 가입해야하며 아래 링크를 통해 가입이 가능합니다.

알뜰교통카드 주소지 확인

알뜰교통카드 가입과정에서 주소지를 확인하는데 이는 가입이 가능한 지자체인지, 혜택을 받을 수 있는 지자체인지 확인하기 위함입니다.

알뜰교통카드 가능한 지역, 지자체

정부와 지자체가 1:1의 비율로 마일리지 적립을 지원하므로 일부 지자체에서는 알뜰교통카드가 적용되지 않는 곳이 있습니다. 수도권에서는 모두 가능합니다.

  • 전지역 가능한 곳
    • 서울시, 부산시, 대구시, 인천시, 광주시, 대전시, 울산시, 세종시, 경기도 전역, 충청남도 전역, 경상남도 전역
  • 일부 지역 가능한 곳
    • 강원도 춘천시, 강릉시, 원주시, 홍천군, 양양군
    • 충청북도 청주시, 옥천군, 제천시
    • 전라북도 전주시, 완주군, 익산시, 군산시, 정읍시
    • 전라남도 무안군, 순천시, 신안군, 목포시, 여수시, 해남군, 광양시, 나주시
    • 경상북도 포항시, 경주시, 영주시, 김천시, 영천시, 구미시, 상주시, 경산시, 칠곡군

알뜰교통카드 혜택

버스

알뜰교통카드를 사용하면 일정 금액을 마일리지로 다시 돌려주게 됩니다. 적립금은 아래와 같습니다. 환승과 추가요금을 모두 포함한 1번의 이동금액이 2천원이 안되는 경우에는 최대 250원, 저소득층은 최대 700원까지 적립이 됩니다.

3천원이 넘는 경우에는 최대 450원, 저소득층은 최대 1100원이 적립이 됩니다.

대중교통요금2,000원
미만
2,000원 이상 ~
3,000원 미만
3,000원 이상
기본 마일리지최대 250원최대 350원최대 450원
만 19세 ~ 34세 청년 마일리지최대 350원최대 500원최대 650원
저소득층 마일리지최대 700원최대 900원최대 1,100원
대중교통 이용금액 별 적립금

한달 기준 최대 적립금

알뜰교통카드는 최대 60회까지 혜택을 받을 수 있습니다. 한달 30일동안 매일 2회씩 이용한다면 60회 모두 혜택을 받을 수 있습니다.

이러한 경우 사용구간이 2천원까지는 최대 15000원, 2천원 이상 3천원 미만은 최대 21,000원, 3천원 이상은 최대 27,000원 적립이 가능합니다.

저소득층은 여기에 추가적으로 지원이 되므로, 사용구간이 2천원까지는 최대 42,000원, 2천원 이상 3천원 미만은 최대 54,000원, 3천원 이상은 최대 66,000원 적립이 가능합니다.

최소이용조건

지하철이용

알뜰교통카드를 사용하면서도 혜택을 받을 수 있는 최소한의 조건이 필요합니다. 바로 월 15회 이상은 사용해줘야 합니다. 사실 대중교통으로 출퇴근하는 사람에게는 너무나도 쉬운 조건이지만 자차를 이용하면서 가끔 대중교통을 이용하는 경우에는 횟수가 부담스러울 수 있습니다.

한달의 일주일정도는 알뜰교통카드를 이용해줘야만 혜택을 받을 수 있다는 점 꼭 염두해 두시기 바랍니다.

알뜰교통카드 사용법, 쉽게 사용하는 방법

알뜰교통카드를 발급받았다면 이제 사용이 가능한 데, 사실 어플을 매번 일일이 눌러주는 게 여간 귀찮은 게 아닙니다. 그래서 알뜰교통카드를 쉽게 사용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즐겨찾기 넣기

알뜰교통카드를 사용한다면 어플을 이용해서 출발과 도착을 눌러줘야 합니다. 우리가 거의 대부분 반복적으로 같은 장소를 등하교 출퇴근을 하기 때문에 사실 요거만 해주는 경우에는 출발과 도착버튼을 누르지 않아도 됩니다.

바로 즐겨찾기 입니다. 알뜰교통카드 어플에는 구간을 즐겨찾기 해놓는 기능이 있습니다.

  • [알뜰교통카드 어플] > 어플 하단의 [즐겨찾기] > [지역 설정]

즐겨찾기에서 지역을 설정해두면 출도착 버튼을 누르지 않아도 마일리지가 자동으로 적립됩니다. 즐겨찾기는 기본적으로 ‘왕복’으로 설정됩니다. 즉, ‘출발지 : 회사주소 – 도착지 : 집주소 ‘로 설정해두면 ‘출발지 : 집주소 – 도착지 : 회사주소’는 자동으로 설정이 됩니다.

왕복하는 장소는 계속 추가가 가능하니, 자주 이용하는 구간은 즐겨찾기를 통해 진행할 수 있습니다.

위젯설정

“바쁜 출퇴근 시간에 언제 또 그 버튼을 누르냐” 하면서 많이들 버튼 누르는 것을 까먹으시는 분들이 있습니다.

갤럭시와 아이폰에서는 위젯설정이 가능한데 ‘알뜰교통카드 어플’도 위젯으로 쉽게 우리 눈에 띄게 할 수 있습니다. 위젯에는 출발과 도착버튼이 항상 활성화되어 있어서, 우리가 핸드폰을 열면 보일 수 있도록 그 위치를 지정하면 됩니다.

출발시에는 위젯의 ‘출발’버튼을 눌러주고, 도착시에는 위젯의 ‘도착’버튼을 눌러주면 됩니다. 이렇게 하면 굳이 어플로 들어가서 출발버튼 도착버튼을 누르지 않아도 활성화가 가능합니다.

댓글 달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

Exit mobile versi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