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라톤화 계급도, 마라톤화 러닝화 차이, 초급자, 중급자 마라톤화 추천, 주의사항 정리

마라톤화 계급도, 마라톤화 러닝화 차이, 초급자 중급자 마라톤화 추천
마라톤화 계급도, 마라톤화 러닝화 차이, 초급자 중급자 마라톤화 추천

무더운 여름이 지나가고 날씨가 조금씩 선선해지면서 러닝인구가 늘어나고 있습니다. 봄 가을에는 마라톤 대회가 계속 개최됩니다. 마라톤에는 마라톤화가 필수적이라고 할 수 있는데, 마라톤화 계급도, 마라톤화 러닝화 차이, 초급자, 중급자 마라톤화 추천, 주의사항 정리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마라톤화 계급도

마라톤을 즐기는 분들이 많아지면서 점차적으로 마라톤화에 대한 관심도 늘어나고 있습니다. 비싸고 좋은 신발을 고르는 것도 좋지만, 내 발에 맞는 신발을 고르는 것도 중요하다고 생각됩니다.

마라톤화에도 계급도가 존재합니다. 마라톤화는 크게 최상위클래스, 상위클래스, 중위클래스, 하위클래스로 구분될 수 있습니다.

여유가 되는 경우에는 최상위 클래스 상위클래스의 마라톤화를 구입하는 것도 좋지만, 이들 클래스의 특징은 카본화라는 특징이 있습니다. 카본화의 경우 몸이 마라톤에 단련된 중급자 이상이 아닌 경우에는 오히려 부상을 초래하거나, 몸을 다치게 할 수 있어서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마라톤을 시작하거나 아직 초급자이신 경우에는 보다 지면으로부터의 충격을 보호하고, 탄성을 줄 수 있는 제품이 중요합니다. 아래에서 마라톤화 추천항목의 중위클래스를 추천드립니다.

마라톤화 런닝화 차이

마라톤화와 러닝화는 모두 달리기를 위한 신발이지만, 그 목적과 설계에 따라 차이가 있습니다.

마라톤화의 경우

거리 달리기에 초점을 맞추어 설계됩니다. 42.195km의 마라톤 경주를 완주하기 위해 필요한 경량성과 안정성을 중시합니다. 마라톤화는 일반적으로 매우 가볍고, 경량 소재로 만들어져 있어 피로를 최소화하면서도 발에 가해지는 충격을 잘 흡수하도록 설계됩니다.

러닝화의 경우

일반적으로 달리기 활동을 위해 설계된 신발로, 다양한 거리와 속도에 맞추어 만들어집니다. 장거리인 마라톤도 소화가 가능할 정도로 장거리 달리기뿐만 아니라, 중단거리, 스프린트 등 다양한 러닝 스타일을 소화할 수 있도록 다각적으로 설계되어 있습니다. 러닝화는 쿠셔닝이 좀 더 두껍고, 발을 보호하고 지지하는 기능이 강조됩니다.

  • 보다 마라톤에 집중하고 싶다면 발의 피로도를 최소화 할 수 있는 마라톤화를 신는 것이 부상방지에 좋습니다.

초급자, 중급자 마라톤화 추천

위에서 최상위클래스, 상위클래스에 대해 말씀드렸지만, 일반적으로 마라톤 입문하거나, 초급자, 중급자까지도 중위클래스의 신발이 가장 적합하고 몸에도 무리가 가지 않는다고 생각됩니다. 중위클래스에서 추천드리는 마라톤화입니다.

호카로켓X

호카 로켓X

호카 HOKA 브랜드에서 나온 로켓X 제품입니다. 호카는 누구나 쉽게 달리기를 할 수 있어야 한다는 목표를 가지고 착용감이 편한 신발을 제작하고 있으며, 호카 로켓X는 호카 브랜드 내에서 마라토너들을 위한 상위클래스 라인의 마라톤화라고 할 수 있습니다.

아디다스 아디제로 프라임X

아디다스 아디제로 프라임X

아디다스의 아디제로 프라임X입니다. 아디다스 러닝기술의 결정체라고 할 수 있으며, 퍼포먼스에 보다 중점을 둔 마라톤화라고 할 수 있습니다. 쿠셔닝과 탄력은 러너에게 새로운 느낌의 러닝을 선사해줄 수 있습니다.

마라톤화 고를 때 주의사항

마라톤화는 워낙 종류가 다양하다보니 고르기가 쉽지가 않습니다. 고르고 고르다보면 자신이 가장 필요로 하는 요소가 무엇인지 알 수 있는데, 아래에서 그 요소를 알아보시기 바랍니다.

쿠셔닝

  • 마라톤화: 경량성을 극대화하기 위해 쿠셔닝이 최소화된 편입니다. 발이 지면에 가까운 느낌을 주며, 장시간 달릴 때 발의 피로를 덜어주기보다는 가벼운 착화감을 우선시합니다.
  • 러닝화: 쿠셔닝이 두껍고 충격 흡수력이 뛰어나, 발에 가해지는 충격을 효과적으로 완화하여 장거리 달리기에서도 피로를 덜 느끼게 도와줍니다.

경량성

  • 마라톤화: 최대한 가볍게 설계되어 에너지를 절약하는 데 중점을 둡니다. 무게를 줄이기 위해 불필요한 소재를 최소화합니다.
  • 러닝화: 마라톤화보다는 약간 무거울 수 있지만, 다양한 기능성을 추가하여 안정성과 보호 기능을 강화한 디자인이 일반적입니다.

지지력

  • 마라톤화: 가벼움을 중시하기 때문에 지지력은 상대적으로 덜 강조되지만, 장거리 달리기 동안 발이 충분히 안정적일 수 있도록 설계됩니다.
  • 러닝화: 발의 움직임을 전반적으로 지지할 수 있는 구조를 갖추고 있어, 발목과 발을 보호하는 기능이 강화되어 있습니다.

내구성

  • 마라톤화: 경량화된 설계로 인해 내구성이 상대적으로 낮을 수 있으며, 반복적인 사용 시 빠르게 마모될 가능성이 있습니다.
  • 러닝화: 일상적인 달리기에서 오랫동안 사용할 수 있도록 내구성이 높게 설계되어 있어, 지속적인 사용에도 적합합니다.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

마라톤화는 우리의 기록이나 빠른 러닝을 위해 필수적이기도 하지만, 무엇보다도 우리의 몸을 지켜줄 수 있고 부상을 방지하기 위해 반드시 필요합니다. 우리 몸에 맞는 마라톤화를 고르고 착용하여 부상없는 러닝하시기 바랍니다.

“마라톤화 계급도, 마라톤화 러닝화 차이, 초급자, 중급자 마라톤화 추천, 주의사항 정리”에 대한 1개의 생각

  1. 핑백: 마라톤 달리기 착지법 리어풋, 미드풋, 포어풋 차이점과 부상 위험, 장단점 정리 | 정보가이드

댓글 달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

Exit mobile version